본문 바로가기

PC하드웨어

AK 300 FL - 보급형 무소음 파워서플라이

이번에 테스트한 제품은 AK 300 FL 팬리스(FANLESS) 파워서플라이 입니다.

 

일반적으로 파워서플라이는 발열을 해소하기 위해 팬을 사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해당 제품은 통풍구와 방열판 만으로 발열을 해결하는 방식의 파워서플라이 입니다.

 

300 W 의 용량으로 완전 고사양 시스템 보다는 내장그래픽 시스템등에 더 잘 어울리는 제품인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제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스를 통해 제품명과 용량, 85% 의 전력 효율과 팬리스 제품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뒷면을 통해서는 케이블 길기 및 갯수등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300W 라는 크지않은 용량이지만, 충분한 커넥터들을 제공합니다.

 

제품은 오염 및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에어캡으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제품 구성품은 파워서플라이 본체, 매뉴얼, 케이블 타이와 고정용 나사, 전원 케이블로 구성됩니다.

보급형 파워서플라이들의 일반적인 구성품과 동일합니다.

 

케이블은 고무줄로 정리되어 있는 상태로 포장되어 있으며,

전체적으로 통풍구가 뚫려있기 때문에 통풍구가 없는 내부 기판 고정되는 쪽에만 스펙관련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한쪽면을 제외한 모든면이 통풍구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통풍구 사이로 기판과 부품 그리고 커다란 방열판이 보입니다.

 

이런 파워서플라이 구조 때문에 케이스의 경우도 충분히 통풍구가 확보된 제품을 사용해야

충분한 파워서플라이 쿨링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의 경우 메인 24pin 전원 케이블의 경우는 슬리빙 처리 되어있지만, 나머지 케이블들은 별도의 슬리빙처리는

되어있지 않습니다. 300W의 비교적 낮은 용량의 보급형 제품임을 감안했을때 포기해야 하는 부분으로 생각됩니다.

 

무소음 시스템을 위해 가지있던 노팬컴퓨터의 CR-95C 흑진주를 같이 장착하였습니다.

SSD 까지 사용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PC 부팅시 웅웅 거리는 느낌조차 없습니다. 케이스 공간이 조금 협소한 관계로

후면팬은 달아놓고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전력 소모 측정을 위해 사용된 시스템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 AMD A10-6800K APU

M/B : ASUS F2A85M PRO

MEM : Samsung DDR3-12800 4GB x 2EA

SSD : Samsung S830 128GBV

VGA : 내장 그래픽

테스트 결과 대기전력은 1W 미만 수준이었으며, APU 만을 사용한 내장그래픽 정도는 거뜬히 사용가능한 수준이었습니다.

대부분 500W 파워서플라이를 사용하고 있지만, 사실 저사양 시스템의 경우 100~200W 사이의 전력소모 정도이기 때문에

300W 급으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할듯 합니다.

 

다만 무소음 파워서플라이의 약점이라고 할 수 있는 케이스 구조와 실내 온도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공기 순환을 위해 충분한 통풍구가 확보된 케이스를 사용하시는것을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300 W 급이면 충분한 시스템을 사용중이고, 무소음 시스템에 도전하시는 분이라면, 6만원 이하의 가격에 만날 수 있는

무소음 파워서플라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사용기는 3R SYSTEM 과 플레이웨어즈 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