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기기2018.10.21 01:23

■ 시작하기에 앞서...


요즘 1인 1스마트폰을 사용하기 때문에 인터넷 접속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 처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실제로 무선랜카드가 탑재된 노트북이나 태블릿의 경우 스마트폰 테더링만으로도 인터넷 사용에 큰 제약은 없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무선 랜카드가 없는 다수의 데스크탑 PC를 인터넷에 연결해야 하는 경우라면 유선랜 + 공유기를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일 것입니다.


유선랜이 제공되는 경우라면 공유기와 UTP 케이블 정도로 손쉽게 다수의 데스크탑 PC에 인터넷 연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행사장 등의 경우 인터넷 라인을 대여하거나 설치하는데 상당한 추가 비용을 요구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무선랜카드를 PC 대수만큼 구매하고 스마트폰 테더링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1대라면 스마트폰을 USB 케이블로 데스크탑과 연결하여 USB 테더링을 사용한다면 쉽게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겠으며, 2대 정도라면 랜카드를 구입하는 비용이 크지 않아 무선 테더링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겠습니다. 단, 4대 이상의 데스크탑을 운용해야한다면 상당한 비용이 지출될 수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신 유무선공유기들은 USB 테더링을 WAN으로 활용해 인터넷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 활용하게 된 배경


앞서 소개한 USB 테더링과 공유기를 연결해 활용은 실제로 가정이나 사무실에서는 사용할 경우가 흔하지 않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도 단순 테스트를 넘어서 사용해보려고 한 적은 이번에 처음이었습니다.


얼마전 진행된 IGC 2018에서 8대의 데스크탑 PC를 AMD 부스에서 운용하였습니다. 부스에 무상으로 인터넷이 지원되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대안이 필요했고 문득 떠오른 것이 USB 테더링과 공유를 엮어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부스에서는 게임 시연을 위해 유플레이(Uplay), 스팀(Steam), 배틀넷(Battle.net)에 로그인 및 플레이를 위해 인터넷 연결이 필요했습니다.



일반적인 유무선공유기는 자체적으로 LAN 단자를 4개 정도 지원하나, 시연에 사용할 시스템이 8대(이중 인터넷 연결이 필요한 시스템은 총 6대)였기 때문에 ASUS RT-AC5300 유무선공유기를 사용했습니다. 이 공유기는 8개의 LAN단자를 지원하기 때문에 별도의 허브 또는 스위치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테더링을 위해 SKT Band 데이터 퍼펙트 요금제에 가입된 갤럭시노트5를 사용했습니다.




■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가?


기능이 있긴더라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야 제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어떻게 활성화 하는지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유기의 펌웨어 버전은 3.0.0.4.384_32799_gfe72567을 사용했습니다.)


USB 관련 기능에서 3G/4G 옵션을 선택하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했기 때문에 USB에 안드로이드를 선택했습니다. WAN의 우선순위도 설정을 해줘야만 해당 기능이 동작합니다.

또한, USB 테더링으로 받은 IP와 사용하는 가상 IP 대역이 겹치게 되면 인터넷 공유가 되지 않으므로 LAN 설정 항목에서 중복되지 않는 값으로 변경해 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저의 경우 192.168.1.x 에서 192.168.2.x로 IP 대역을 수정하였습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WAN 동작 상태를 확인합니다.


▲ 3G/4G 설정을 통해 스마트폰 USB 테더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위와 같이 설정 후 적용을 눌러주면 USB 단자와 스마트폰을 연결해 USB 테더링을 활용할 수 있게됩니다.


▲ 가상 IP 대역이 겹칠 수 있으므로 겹치지 않는 IP주소를 사용합니다.


▲ 듀얼 WAN 설정에서 기본 WAN을 USB로 변경해 줍니다.


위와같은 설정이 모두 완료되었다면 스마트폰을 공유기와 USB로 연결하고 스마트폰의 USB 테더링을 활성화 시켜주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 모바일 핫스팟 및 테더링 → USB 테더링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 결과


이렇게 스마트폰 USB 테더링과 ASUS RT-AC5300을 연결하고,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했을 때 원활한 인터넷 사용이 가능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인터넷 연결이 잘 이루어졌습니다. 최근 통신사 및 알뜰폰 사업자들은 LTE를 무제한으로 이용하거나 비교적 넉넉하게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들을 연달아 출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5G의 경우 기가인터넷을 상회하는 속도를 지원한다고 하니 공유기와 스마트폰의 조합이 지금보다 더 많이 활용되게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실제 현장에서 해당 방법으로 인터넷을 연결해 스팀 플랫폼 기반 게임들을 플레이 중인 모습입니다.


3일간 해당 방법으로 행사를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으며, LTE 데이터 사용에 제약이 없다면 이것보다 대규모의 시스템을 연결해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다음에 비슷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면 이 기능을 다시한번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이 사용기는 ASUS 공유기 대여 등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Posted by 해악사마